linux and cli

썬더버드를 설치하다...

알 수 없는 사용자 2010. 12. 26. 22:31
그냥 크롬에서 gmail만 쓰려고했는데 아무래도 메일클라이언트를 설치해야할듯했다. 우분투에는 이미 OS설치시 기본적으로 Evolution이라는 메일클라이언트가 설치되어 있다. 하지만 회사에서 매일 사용하는 썬더버드가 손에 익숙하여 썬더버드를 설치해보기로했다.

근데 너무 싱겁다. 몇년전만해도 뭐 하나 설치하려면 커맨드라인 명령 몇개는 쳐서 진행을 했었어야했는데... 컨피규어, 메이크.. 뭐 이런...

사이트에가서 *.tar.gz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다. 그리고 압축을 풀고... 그냥 ./thunderbird 를 실행했다. 그냥 실행이 됐다....

그리고 gmail 세팅을 하니 바로 사용가능한 상태가 되었다.

이제 기본 설치되어 있는 에볼루션을 지워야지...

Applications > Ubuntu Software Center 메뉴를 이용해 설치된 소프트웨어 목록에서 "Evolution Mail and Canlendar"를 선택해 "Remove"를 클릭했다. 그랬더니 제거됐다.

이제 OS기본 메일 클라이언트로 썬더버드를 지정해야겠다. 가능한가..?

Evolution 을 제거하고 Thunderbird를 다시 실행했더니 기본메일클라이언트로 지정할것인지를 물어보는군.. 그냥 Yes 했더니 됐다. 이제 mailto: 링크를 클릭하니 썬더버드가 실행이 된다.

근데 한가지 화면 오른쪽 상단의 메일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썬더버드가 실행되게 하는 방법을 모르겠다. 일단 매일 터미널에서 실행 할수는 없으니 ... 메인메뉴에 등록을 해야겠다.

먼저 "System > Preference > Main Menu"를 클릭하니 메인메뉴를 편집할수 있는 창이 뜬다. 거기서 "Internet" 카테고리에 썬더버드를 등록했다. 나는 "/usr/local/thunderbird" 에 설치했(다기보다 파일을 풀어놨)기 때문에 실행파일을 "/usr/local/thunderbird/thunderbird"로 해서 등록을 했다. 아이콘 파일도 같이 제공을 하니 해당파일을 지정했다.

혹시 시계옆의 메일 아이콘을 클릭했을때 썬더버드를 뜨게 하는 방법을 아시는분은 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. 좀 더 파 보려고했는데.. 일단 애들 책을 읽어줄 시간이라...